본문 바로가기
호외요 호외

매일 읽는 기업&증권 소식(12월 13일)

by onyuan 2022. 12. 13.
반응형

  쌀쌀한 겨울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월드컵의 열기가 도움이 된다. 무더운 국가에서 월드컵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더위를 피해 겨울에 경기를 진행하고 더운 곳의 여러 볼거리들이 제공되면서 추위도 잊고... 선수와 팀을 열정적으로 응원하니 추위를 또 잊고...^^

  주식 시장, 내년에도 그리 좋은 전망은 안 나오고 있지만 보석 같은 종목으로 힘을 얻기를...

 

1. 효성삼총사, 효성티앤씨-효성중공업-효성첨단소재 

  최근 32% 상승했다가 다시 잠잠해진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은 소리 없이 쭈욱 올랐었다. 계속 오르는 차트를 그저 지켜만 보고 있었으니... 4~5 거래일 상승하면 하락이나 지지 정도 나올 것 같아 쉽게 매수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그리고 어쩌면 지켜보는 게 현명하다. 1년 수많은 상승 중에 그렇게 오르는 종목이 몇 개나 된단 말인가? 확률적으로 참는 것이 옳은 선택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깝게 느껴지는 종목... 그런데 이들이 주춤하고 있지만 중국 리오프닝 기대감에 23년 업황 개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견고한 지지를 보이는 지점에서 매수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2.  조선, 방산, 전력기기, 23년 다크호스라고?

  조선과 방위산업, 전력기기의 상대수익률이 높게 나왔다. 그 중 전력기기가 65%로 가장 높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있다. 업종별 상대수익이 순환된다는 점. 그래서 올해 저조했던 업체가 내년에 업종 안에서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다. 조선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방산에서는 한화시스템, 전력기기에서는 LS ELEC... 이 기업들이 부진을 딛고 다크호스로 부상할지 계속 추적해 보자. 

 

3.  티움바이오

  티움바이오는 자궁내막증 치료제를 개발하여 중국에 2200억 계약을 한 바 있다. 이외에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 지역의 판권이 남아 있어 추가 계약이 예상된다. 23년 상반기까지 유럽의 임상 데이터가 잘 진행되어 등록 완료되면 계약이 가능해진다. 조금 이른 티움바이오를 꾸준히 지켜보고 있는 주주라면 좋은 소식이다. 23년 하반기에는 빛을 발할지도 모르겠다. 

 

4. 에이비엘바이오

  파킨슨 치료제 1상 임상 보류 입장을 전달받았다. 용량을 줄여 GLP 독성 비임상 추가 실험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혹은 추가 설명을 제출해서 수락된다면 다시 가능해질 수도 있다. 파킨슨 치료제를 향한 도전이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좋겠다.   

 

5. 엠케이전자

  2차전지 고용량 Si합금계 음극활물질의 수명을 대폭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엠케이전자는 2015년 이미 준양산 라인 구축을 완료했고 본격 가동 중에 있으며 고용량 음극활물질을 개발하고 있다. 엠케이전자가 2차전지 소재 개발에서 어떤 성과를 낼 지 지켜보자. 모든 기업의 일거수 일투족을 기억하고 메모하고 들여다 볼 수는 없지만 2차전지 시대에 돌입했기에 주목해야 할 기업인 것 같다.

 

6.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지난달 기관과 외국인의 엄청난 매수세가 몰렸던 종목이다. 현대로템이 생산하는 K2전차의 엔진 공급을 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 수 있었던 것일까? 기관과 외국인은 보기 드물게 매수했었다. 그래서 뭔가 있구나 싶었지만^^ 늘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늦게 전달된다. 이것을 인정하고 주의 깊게 개인보다 정보력이 좋을 기관, 외국인, 연기금의 수급을 잘 지켜봐야 한다. 결국 모든 이들이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수익창출... 그러므로 다 이유가 있다.

 

7. LS, 대한전선

  어제에 이어 오늘도 케이블 뉴스가 나온다. 4000억 규모의 해저케이블 공급계약이 터진 것이다. 풍력발전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기에 전선 관련주들에 관심을 가져보자. 대한전선도 조용하지만 뭔가 큰 상승을 준비하고 있는 것만 같다.   전력 개발에 빠질 수 없는 전선... 23년 어떤 상승세를 보여줄지... 주가를 모니터링해 봐야겠다.

 

8. 아난티

  아난티는 운영과 개발, 소유의 영역에서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인데 최근 누적 회원수가 4만 6800명으로 연간 10%씩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프리미엄 리조트의 성장이 기대되어 목표가가 1만 5000원까지 제시되었다. 23년에는 매출액이 1조, 영업이익이 3400억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성장하는 기업의 주가는 하락이기 어려우니 관심 가져 보자.

 

9. 카카오게임즈

  신작 모멘텀이 있을 때마다 상승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게임주들... 그래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카카오게임즈의 가상화폐 보라는 위메이드처럼 상장폐지가 되지 않은 부분을 긍정적인 신호라고 하는데... 수급을 살펴보면서 주가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기회라고 판단될 때 매수해 보자.

 

오늘도 개인투자자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반응형

댓글